2025/04/16 2

[Text/정치학] Koch and Kupfer (2025) 왜 어떤 의원은 토론을 걸고, 어떤 의원은 피할까? (EJPR)

🏛️ 왜 어떤 의원은 토론을 걸고, 어떤 의원은 피할까?👉 독일 연방의회의 30년간의 데이터를 분석한 흥미로운 연구🧠 이 논문이 묻는 질문국회의원(MP)들은 언제 동료에게 발언을 걸어 토론을 시도하고, 언제 그 제안을 피할까? 이 논문은 이런 의사소통의 전략적 선택이 어떻게 작동하는지 분석합니다.📌 핵심 키워드담론(Discourse)개입(Intervention, Zwischenfragen)이념 차이여야 관계텍스트 데이터 분석 1️⃣ 선행연구 리뷰 📚의회에서의 토론은 단순한 정보 전달을 넘어서 정치인의 이미지 구축, 정당 간 갈등 표출, 정책 입장 신호 보내기 등 다양한 기능을 수행합니다. 이와 관련한 선행연구들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큰 흐름으로 나뉩니다.🧩 (1) 의회 토론의 상호작용적 성격..

Article Review 2025.04.16

[LLM/정치학] Bilotta et al (2025) 정치인의 '탓하기 정치 Blameocracy'는 어떻게 작동할까?

🧠 정치인의 '탓하기 정치'는 어떻게 작동할까?— Blameocracy: 정치 수사에서 원인 귀속 분석정치인들의 말에는 언제나 의도가 숨어있습니다. 누군가를 탓하고, 공을 챙기고, 때로는 그저 감정을 드러내기도 하죠. 그런데 최근 정치 수사에서 중요한 흐름 하나가 있습니다. 바로 "원인 귀속(causal attribution)", 즉 어떤 결과가 왜 생겼는지를 정치인이 자신이나 타인에게 귀속시키는 방식이 점점 더 중요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.2025년 발표된 논문 〈Blameocracy〉는 미국 정치인의 트위터 데이터를 바탕으로 이 흐름을 정교하게 측정해냅니다. 그리고 그 결과, 2016년 트럼프 당선 이후 미국 정치 수사에서 '탓하기(blame)'와 '공치사(merit-taking)'의 비중이 확연히 ..

Article Review 2025.04.16